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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응지침

직원 재택근무 시행지침

제정 (2020.04.01. 인력개발부)

  • 제1조(목적)

    이 지침은 고려대학교(이하 “본교”라 한다) 직원의 재택근무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  • 제2조(정의)

   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
    • 1.
      “직원”이라 함은 직원인사 규정 제2조 제4항 각 호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.
    • 2.
      “재택근무”라 함은 본교 직원이 업무수행을 위하여 본교가 제공한 근무장소가 아닌 소속 부(팀)장의 승인을 받아 자택 또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타 장소에서 근무하는 근무형태를 말한다.
    • 3.
      “재택근무자”라 함은 재택근무를 수행하는 본교 직원을 말한다.
    • 4.
      “재택근무지”라 함은 재택근무자의 신청에 따라 소속 부(팀)장이 승인하는 재택근무자의 자택 또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소를 말한다.
    • 5.
      “부서장”이란 직제규정 제48조(직위)에서 정하고 있는 기관 또는 부서의 장을 말한다.
  • 제3조(재택근무의 시행·신청 등)
    • 1.
      재택근무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한하여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  • ① 총무처장이 별도의 시행기간을 정하여 본교 전 부서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경우
    • ② 부서에 재택근무의 수요가 발생하여 총무처장의 허가를 득한 경우
    • 2.
      재택근무를 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소속 부(팀)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    • 3.
      소속 부(팀)장은 이 지침을 위반한 사례가 확인된 직원이 재택근무를 신청한 경우에는 이를 허가하여서는 아니된다.
  • 제4조(사전 준비 및 숙지 사항)

    재택근무를 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비 및 숙지하여야 한다.

    • 1.
      화상회의 플랫폼 준비 (화상회의 플랫폼은 소속 부서에서 사전에 합의한 플랫폼을 이용함을 원칙으로 함)
    • 2.
      본교 포털시스템, 일반행정시스템(GMS) 및 학사행정시스템(AMS) 원격 접속 설정
    • 3.
      사무실 전화 착신전환
  • 제5조(근무시간)
    • 1.
      재택근무자의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를 원칙으로 한다.
    • 2.
      재택근무자에 대한 시간 외 근무는 시행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하되, 방학 중 단축 근무는 적용할 수 있다.
  • 제6조(복무관리)
    • 1.
      재택근무자는 재택근무 개시시간에 소속 부서 부(팀)장에게 일일 업무계획을 보고하여야 한다.
    • 2.
      재택근무자는 재택근무 종료시간에 소속 부서 부(팀)장에게 「별지 제1호」 서식에 따라 일일 업무계획 및 업무 처리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.
    • 3.
      제2항의 「별지 제1호」의 작성 및 부(팀)장의 승인은 본교 포털시스템의 결재문서 기안양식 중 ‘업무보고서(재택)’을 활용한다.
    • 4.
      재택근무자는 재택근무 준비를 위한 사전 숙지 사항 및 행동 수칙(별표 1)을 준수하여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.
  • 제7조(재택근무지)

    재택근무자는 소속 부(팀)장의 승인을 받아 자택 또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타 장소에서 근무하여야 하며, 재택근무 시간 중 근무장소를 무단 이탈한 경우에는 근무지 이탈의 책임을 진다.

    단,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하여 소속 부(팀)장에게 사전보고 및 허가를 득한 후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.

  • 제8조(보안)

    재택근무자는 재택근무지에서 취급하는 정보의 보안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.

    • 1.
      재택근무 중 열람·작성·저장·출력 자료는 철저히 관리하고 이를 외부로 유출하지 아니한다.
    • 2.
      재택근무 수행과 관련된 문서 또는 정보를 수록한 USB, 외장하드 등 개인용 저장장치를 철저히 관리하고 이를 외부로 유출하지 아니한다.
    • 3.
      재택근무 수행용 컴퓨터에는 반드시 비밀번호 설정 및 화면보호기능을 설정하여야 한다.
  • 제9조(부(팀)장이 없는 경우의 특례)

    부득이한 사정으로 부(팀)장이 배속되지 아니한 경우 재택근무의 허가, 보고 대상 및 허가 주체는 부서장으로 한다.

  • 부 칙

    이 지침은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.

재택근무 준비를 위한 사전 숙지 사항 및 행동 수칙

좌우로 스크롤하세요.
    • 구분
    • 기본 대응 방향
    • 사전 준비 및 숙지 사항
    • 1.
      각 부서별 비상연락망 준비
    • 가.

      소속, 직위, 성명, 담당업무, 연락처(휴대폰) 등을 포함하여 작성

      나.

      인력개발부는 전체 부서별 직원 명부 및 연락처를 별도 보관

    • 2.
      재택근무 대비 화상회의 플랫폼 준비
    • 가.

      구글 Meet 앱 활용 권장 (앱스토어 meet 검색)

      나.

      플랫폼 별 사용법은 별도 안내

    • 3.
      재택근무 시 GMS, AMS, RMS 시스템 접속 설정 완료
    • 재택근무 대비한 VPN 이용 방법 안내
    • 4.
      사무실 전화 착신전환 준비 완료
    • 가.

      착신전환 등록 방법

       

      교내전화: 송수화기 든 후 → #1 → # 구내번호 → #

       

      외부전화: 송수화기 든 후 → #1 +9 → 휴대전화번호 → #

      나.

      착신전환 해제 방법

       

      송수화기 든 후 → #2

    • 재택근무 시 행동 수칙
    • 1.
      업무 시간 : 09:00 – 17:30
    • 업무 시간은 사무실 출근 시와 동일함. 연장근로 불가. 방학 중 단축 근무는 적용 가능

    • 2.
      업무 개시 시 일일 업무 계획을 부(팀)장에게 이메일 발송하고, 업무 종료 시 일일 업무 처리 결과 보고를 부(팀)장에게 발송함
    • ※ 부(팀)장이 없는 경우 부서장에게 발송함

    • 3.
      업무 시간대 포털 접속 유지
    • 4.
      업무 시간대 휴대전화 등 연락체계 유지 (반드시 착신전환 등록)
    • 5.
      업무 시간 중 외출은 금지하나, 부득이한 사유 발생 시 부(팀)장 사전 보고 및 허가 필수
    • 6.
      재택근무 시 업무 관련 자료 일체 보안 관리 철저
    • 7.
      재택근무 시간 중 연락 두절 등으로 업무에 지장이 발생하거나, 부(팀)장에게 별도 신고하지 않은 외부활동을 한 사실이 발견 될 경우, 또는 상기 수칙을 위반하였을 경우 인사조치 될 수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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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려대학교 직원 재택근무 시행지침